본문 바로가기
파인다이닝

2023년 지역 별 단풍 개화 시기 체크해봐요!(feat.서울,부산 단풍명소)

by Nowhome 2022.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각 지역별 단풍 개화시기와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미세먼지도 많이 없고 날씨도 화창하여 등산가기도 좋은 날씨입니다. 모두들 올 가을이오면 단풍 개화시기에 맞춰서 단풍구경 떠나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개화시기가 언제인지 알아볼까요?
 

지역별 단풍 개화시기

사진으로 보듯이 
강원지역은 9월 29일부터 중부지역 10월 21일, 호남/제주 10월 30일, 남부지방 10월 19일부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차이는 위도의 영향도 있지만 각 지역의 산의 높이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단풍을 제대로 즐기려면 개화시기보다 절정시기가 중요한데요. 단풍 절정시기는 보통 개화로부터 2주 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강원지역은 10월 초중순, 중부지역 11월 초순, 호남/제주 11월 중순, 남부지방 10월 말쯤으로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다음 사진은 우리나라 대표 산의 첫단풍 시기와 절정기를 나타낸 표입니다.
한라산이 위도상 가장 남쪽에 위치해 있으나 고도가 매우 높아서 그런지 첫 단풍 예상일은 가장 늦네요!

단풍 개화시기
대표 산 단풍 예상일

그럼 서울과 부산의 단풍 명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먼저 남산 둘레길입니다.
남산 둘레길은 남산타워를 중심으로 크게 한 바퀴 도는 코스이며 서울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도 매우 좋고 경사도도 높지 않아 어린이부터 노인들까지 누구나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접근성이 좋지만 주차문제 때문에 차량 이용보다는 대중교통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하산 후 막걸리 한잔도 할 수 있겠죠?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둘레길
둘레길 지도

이 처럼 총 7.6km 코스로서 성인 기준 대략 2시간 30분 소요되며 남산 둘레길을 탐방하려면 명동역동대입구역, 서울역 등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코스로는 명동역 1번 출구에서 소파길을 따라 남산도서관 방향으로 오르면 서울시 교육연구정보원과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볼 수 있습니다. 안중근 기념관을 지나 나무데크를 따라 오르면 남산타워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단풍나무로 햇빛을 가려줘 전반적으로 그늘 밑으로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얼굴 타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즐겁게 다녀올 수 있는 코스입니다. 
 
그 외 북측순환로, 자연생태길, 역사문화길, 산림 숲길,남산 둘레길 5코스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둘레길 사진
남산
부산

부산하면 바로  금정산을 뽑을 수 있습니다.

금정산 코스
금정산 지도

금정산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한반도에서 햇살이 가장 먼저 비친다는 금정산은 골짜기마다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항상 흘러내리고 화강암의 기암 절병이 절묘한 산세를 일구어 마치 아름다운 수묵화를 펼쳐놓은 듯한 부산의 진산이다. 주봉인 고당봉(801.5m)을 중심으로 북으로 장군봉(727m)과 남으로 상계봉(638m)을 거쳐 성지곡 뒷산인 백양산(642m)까지 길게 이어져 있고 그 사이사이에 원효봉, 의상봉, 미륵봉, 대륙봉, 파류봉, 동제봉 등의 준봉을 일구어 놓고 있다. 그 이외에도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사적 제215호 금정산성(18,845m)과 범어사, 금강공원, 동래온천 등 명소를 두루 지니고 있으며, 2,300여 종류의 나무와 날짐승, 길짐승을 포함 600여 마리의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부산의 역사와 그 뿌리를 함께 하여 시민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항구도시 부산을 병풍처럼 감싸 안고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즉,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햇살이 비치며 부산의 역사과 뿌리를 함께 하며 항구도시의 부산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는 부산의 정신적 지주 역할의 산인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어떤 코스가 단풍 구경하기에 가장 좋을까요
제가 추천하는 코스는 동문 코스와 서문 코스입니다. 이유는 가장 짧고 쉬운 코스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입니다.
 

동문코스

 

  • 총 코스 길이 : 2.5km
  • 예상 소요시간 : 40분
서문코스

 

  • 총 코스 길이 : 3.5km
  • 예상 소요시간 : 1시간

두 코스 모두 1시간 이내로 즐길 수 있는 코스라 데이트 코스로도 좋습니다.
그리고 오르막 걷기가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에겐 케이블카를 추천드립니다.
1966년에 개통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케이블카 중 하나인 금정산 케이블카는 남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가격은 성인 기준 왕복 9000원이고 소인(만 4세~초등학생)은 60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금정산 등정 이후 막걸리는 필수죠?! 

금정산금정산금정산 사진
금정산 일대 사진

 
금정산 코스지도로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셔서 지도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https://www.geumjeong.go.kr/tour/index.geumj?menuCd=DOM_00000041200100100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