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미래 먹거리 사업이 될 수소 관련주 TOP5를 알아보겠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현대차 수소탱크를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일진하이솔루스 입니다. IPO를 통해 짭짤한 수익을 안겨다 준 주식이기도 한데요. 당시 높은 경쟁률과 의무보유확약으로 상장가 고평가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장 이후 지금까지 쭉 우하향하고 있는데요. 아직도 PER이 무려 100배가 넘습니다.
현대차 넥쏘에 2만 중반대의 수소탱크를 공급하고 있으며 상용차용(수소 트럭과 수소버스) 물량도 양산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게차나 드론, 기차, 선박 등에도 수소탱크를 공급하기 위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강점은 수소탱크의 효율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수소탱크를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돼 금속제품보다 가볍고, 경량화에 따른 연비가 좋으며 저장 효율성도 높다고 합니다. 이런 효율성에도 가격은 경쟁사보다 10% 정도 낮다 보니 수소탱크 분야에 확고한 경쟁 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PER도 매우 높으며,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40% 정도 감소했습니다. 현대에 독점 공급이라는 큰 열매를 가졌으나 넥쏘 한대에만 공급하는 것이 매우 아쉽습니다. 앞으로 현대 상용차에도 발주가 시작되면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범한퓨얼셀
수소 관련주 대장주로 꼽히는 범한퓨얼셀입니다. 범한산업에서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 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인데요. 수소전지를 아주 특이한 곳에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바로 잠수함인데요. 국내 최초로 잠수함 연료전지를 상용화에 성공했고 독일 지멘스에 이어 세계 2번째로 성공했습니다. 잠수함 부분에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민국 해군 장보고-3 사업의 3000톤급 잠수함에 연료전지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기 납품된 지멘스사의 수소연료전지의 교체 기한이 도래하여 앞으로 범한퓨얼셀의 수소전지로 대체될 것으로 보여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국제해사기구 IMO의 탄소감축 규제안에 따라 향후 대형 선박 엔진이 디젤기관에서 하이브리드로 그리고 수소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며 삼성중공업과 협력하여 수소전지 추진선을 개발하고 있는 범한퓨얼셀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수소 충전소 사업과 가정용 또는 건물용 수소 발전기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대비 영업이익이 10% 이상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90% 이상 증가했습니다. PER이 50배 정도로 다소 높은 감은 있으나 꾸준한 영업익 상승으로 미래 PER은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스퓨얼셀
최근 유럽에서 CE인증을 획득하여 상한가를 찍었던 에스퓨얼셀입니다. 건물용 연료전지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인데요. 국내 시장에서 건물용 연료전지 부분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영업익이 30억대에 머물러 있으며 전년 대비 매출액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90% 감소했습니다. 판관비 및 인건비 상승으로 순이익이 감소했는데 이는 다시 돌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육성 의지를 보이는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리딩 회사로서 앞으로 수소 테마가 터질 때마다 재미를 볼 수 있는 종목일 것 같습니다.
유니드
유니드는 가성칼륨, 탄산칼륨, 액체염소 등의 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증기 및 온수 공급 발전기를 제조 및 판매도 하고 있으며 조림사업 분야에도 진출 한 기업으로서 탄산칼륨 분야에 있어서 글로벌 마켓셰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수소의 핵심 재료가 바로 탄산칼륨인데요. 이 때문에 수소 관련주로 항상 이름이 오르는 주식입니다. 또한 기업 펀더멘털이 매우 우수합니다.
22년 매출은 1조 7000억 원이 예상되며 유보율 2,000% 이상 부채비율은 34% 밖에 되지 않는 아주 튼튼한 회사입니다. 유니드의 염소계 제품들은 각 산업의 전반에 원재료로 쓰이고 있으며 전자재료 및 플라스틱 분야에도 쓰이고 있어 수소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도 꾸준한 발전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두산퓨얼셀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두산퓨얼셀 입니다. 기자재 공급 부분의 매출 75%, 유지보수 서비스 부분에서 25% 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소 벨류체인에서 효성 그룹과 쌍두마차로 군림하고 있는데요. 차세대 SOFC(고체산화물연료연지) 생산설비를 구축 중에 있으며 양산체제가 완료될 경우 많은 수익이 발생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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